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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Center for Mathematical Science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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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전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작성일 2008-12-23
URL링크 http://csge.chonnam.ac.kr
글조회수 2574
첨부파일


한국과학재단은 수학․과학영재들에게 적절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잠재적 재능을 개발하여 고급 과학기술인력을 조기에 확보함으로써 과학기술 선진국으로서 국가적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전남대학교에서는 이 사업이 시작되던 1998년 7월부터 과학영재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였고, 그 후 영재교육진흥법과 시행령이 제정됨에 따라 2002년 9월부터 ‘과학기술부 지정 전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으로 전환하여 명실 공히 광주, 전남 지역의 영재교육의 중심으로서 지역의 수학․과학영재들을 발굴하고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수학․과학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목표
전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이 지역의 수학․과학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의 능력과 잠재성을 최대한 발현시키기 위한 최적의 교육프로그램과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발견 및 문제 해결력을 기르며 독립적인 탐구 능력을 신장시켜 미래 과학자로서의 기본 틀을 다짐으로써 21세기의 첨단과 학을 주도해 나갈 과학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광주․전남 지역의 수학․과학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개별 학생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학습할 기회의 제공과 실질적인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하여 인간화, 전문기능화, 세계화를 교육철학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인간화란, 한 인간으로서 각자의 수준에 합당한 자질 계발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며, 전문기능화란 각 개인의 적성을 확인하고 자율적인 연구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고, 세계화는 자신의 좁은 경험 세계에 고립되지 않고 국내․외의 여러 정보를 접하며 다양한 지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수학․과학영재들에게 수준에 맞는 내용을 학습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영재들이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고, 실질적인 연구 수행 능력 습득하며 폭넓은 영역에 호기심과 관심을 보이는 개방적 태도를 기르도록 교육하고 있다.

출처 : 대한수학회 뉴스레터 9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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