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thNet Korea
Information Center for Mathematical Science

영재교육

Information Center for Mathematical Science

영재교육

경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작성일 2008-12-29
URL링크 http://nobel.kyungnam.ac.kr
글조회수 2664
첨부파일 10.pdf

1. 들머리
과학영재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 과학영재는 보통의 학생들에 비하여 과학적인 기초 소양,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등이 뛰어나다 할 수 있다. 평범한 교육을 받는 일반적인 교육시 스템 속에서는 그 재능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볼수 있다. 진정한 교육 균등의 실현은 개개인의 능력에 알맞은 교육 기회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에서 시작될 것이다. 또한 영재의 재능을 조기에 발견하여 빨리 키울수록 그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있다. 따라서 영재의 발굴과 육성에 대한 차별화된 교육시스템 및 프로그램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의미 있고 특별한 사업은 국가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며 책임이라 할 수 있다.

2. 교육목표
경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KIGES)은 국가에서 시작한 영재교육의 원년인 1998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과학영재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초등학교 3․4․5학년에서 초등과정,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1학년에서 중등과정 영재를 발굴하여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과학영재의 세계화, 전문화, 인간화, 지역화를 우리 교육원의 교육이념으로 삼고 다음과 같이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과학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ㆍ 과학적 탐구의 기본 능력배양
ㆍ 과학적 사고습관과 창의성 함양
ㆍ 과학교육과 인성교육의 조화
ㆍ 미래 과학자로서의 윤리와 사명감 고취
ㆍ 상급 교육과의 연계성 제고

TEL : (055)249-2783, 2792,2691, 2785
FAX : (055)249-2793

출처 : 대한수학회 뉴스레터 101호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